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독서] Visual Thinking으로 하는 생각 정리 기술

독서

by 황도복숭아 2024. 1. 22. 08:48

본문

반응형

1. 우뇌를 발달시키기 위한 쉬운 방법 중 하나로, 책을 읽은 후 인상 깊었던 내용을 적고 그림을 그려 보세요. 그림 그리기는 좌뇌와 우뇌를 모두 사용할 수 있게 도와주기 때문에 양쪽 뇌를 동시에 발달시킬 수 있는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2.  그림 그리기는 뇌가 좋아하고, 손이 즐거워하며, 마음이 행복해집니다. 그림을 그리는 행동 자체에 즐거움이 담겨 있습니다. 

3. 어떤 생각을 그릴것인가가 중요하지 얼마나 잘 그릴 것인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4. 비주얼 씽킹을 한마디로 정리하면, 생각과 정보를 그림으로 기록, 표현하는 것을 말합니다. 즉, 생각 시각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양하게 해석해보면 '그리면서 생각한다', '그리면 생각이 정리된다'를 의미합니다. 

5. 비주얼 씽킹 활용 범위는 생각을 정리할떄와 생각을 표현할 때 두 가지 경우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6. 비주얼 씽킹을 활용하여 그림을 그리고, 이미지로 표현하면 상대방의 이해를 높이고, 공감대를 형성하여 상대방을 설득하는데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새로운 아이디어를 떠올릴 수 있습니다. 

 

7. 비주얼 씽킹 5 단계 
 질문하기(Question) - 그리기(Sketch)  - 살펴보기(Look) - 발견하기(See) - 공유하기(Share)

질문하기(Question) : 시각화하고 싶은 목적(주제, 내용)을 한 줄의 질문으로 만듭니다. 
그리기(Sketch) : 해당되는 그림을 스케치합니다. 이미지와 영상 등 다양한 시각자료를 참고합니다. 
살펴보기(Look) : 한장의 그림으로 표현한 내용을 검토합니다. 1m정도 떨어져서 전체적인 그림을 봅니다.
발견하기(See) : 인사이트를 발견합니다. 충부한 인사이트가 없으면 이전단계로 되돌아갑니다.
공유하기(Share) : 발표, 대화, 이메일, SNS등을 통해 공유하고 피드백을 받습니다. 

8. 구글 검색에서 원하는 이미지의 키워드를 입력후 '이미지'에서 '라인아트'를 선택하여 검색

9. 그리기 도구들 
입문자 
3B연필(STAEDTLER), 검정 펜(0.7mm Pentel ENERGEL), 회색 마커펜(Touch), 5B무선노트(트레블 저널/몰스킨/the7321), A4 스케치종이(FABRIANO Sketching)

초급자 : 색연필(STAEDTLER 12색), 색펜(Monami Live Color 2pin)

중급자 : 얇은 펜(미스비씨 0.28mm), 2Pin 펜(MonaMI Live Color), 만년필(EF촉 Lamy Safari), 붓펜(Monami 붓펜 드로잉), 전지, 화이트보드, 유리창 등

줄 없는 B5 노트(트레블 저널, 13.5*21cm), A5 사이즈, 표지는 양장표지

무료 아이콘 검색 사이트 : www.iconfinder.com  

10. 센터 레잉아웃, 장점은 핵심과 주변의 구분이 명확하여 중요한 것과 관련된 내용을 한눈에 볼 수 있다는 점

11. 박스 레이아웃, 각각의 박스에 담겨있는 내용의 차이점을 쉽게 비교할 수 있는 장점(사진 : 기업의 조직도)

12. 스토리보드, 영상 시나리오 스케치

13. 아이디어 시각화

머리속에 아이디어가 번뜩 떠올랐을 때, 4가지 규칙! 
한장의 그림으로 그려라, 비주얼 씽킹 5단계 방법 사용, 시각적 연상 기법, 시각적 은유 기법

14. 키워드 단어장 만들기(키워드- 이미지-메시지-스토리라인-아이플로우) 
좌뇌는 키워드를 인식하는 역할을 하고, 우뇌는 인식된 키워드의 이미지를 떠올리는 역할을 한다. 
보고서를 읽고, 키워드를 표시하고, 비슷한 의미를 가진 단어 그룹으로 묶는다. 그다음 핵심 키워드를 뽑는다. 

15. 키워드를 쓰고 그림을 그린다. 이미지 찾는 시간 절약을 위해 평상시에 이미지 DB를 만들어두어야 한다. 
무료 이미지 사이트 : 이미지 베이스, 모그파일, 구글이미지 검색(저작권 재사용가능 버전선택)

16. PT기획의 기본은 한 페이지에 한 개의 메시지르 담는것이다. 메시지란 프레젠테이션의 한 장 한 장의 헤드라인을 한 줄로 정리한 것을 칭한다. 

17. 프레젠테이션 스토리 라인은 오프닝에서 시작한다. 시작부터 본론을 꺼내면 분위기가 무거워지고 자칫 지루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청중이 기억할 수 있는 별표는 3개를 넘지 않도록 한다. 
청중들을 사로잡을 느낌표는 딱 한번만 넣습니다. 
클로징은 담대하게 끝내야 한다. 이제 청중들은 모든 이야기를 들었고, 슬슬 마무리할 기세를 취하고 있는데 새로운 문제 제기를 하거나 거창하게 마무리하면 곤란하다. 
그리고 스토리 라인으로 연습하고 또 연습하기(20장 기준, 장당 1분)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