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독서] 우리 아이 문해력 독서법

독서

by 황도복숭아 2024. 2. 28. 09:02

본문

반응형

 

 

우리 아이 문해력 독서법_전병규(콩나물쌤)

1. 읽기는 타인에 대한 무관심과 혐오를 이겨 낼 수 있는 귀중한 수단입니다. 읽기를 통해 언어력이 커지면 그 자체로 관점이 확장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2. 어떻게 하루 10분 책 읽기가 폭력과 사건사고를 줄이는 효과가 있었을까요? 아이들이 읽기를 통해 다른 관점을 받아들이는 태도를 습득하면서 타인을 이해하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또 습관적, 자동적으로 반응하지 않고 잠시 멈춰서 생각하는 법을 터득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잠시 멈춰서 '상대의 입장이라면?' 이라고 생각하게 되자, 그전에는 이해할 수 없고 참지 못해 일어났던 수많은 사건들이 줄어들게 된 것입니다. 

3. 읽기는 정신과 육체의 건강 모두에 도움을 주어 즐거움을 증대시킵니다. 
독서는 스트레스를 감소시킵니다. 30분 정도의 독서는 요가와 유머만큼 혈압, 심장 박동 수, 심리적 고통을 낮추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독서는 스트레스의 68퍼센트를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독서는 수면에도 도움이 됩니다. 
책은 뇌의 긴장도를 낮추어 쉽게 잠들게 만듭니다. 
독서는 우울증에도 도움이 됩니다. 
독서는 치매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4. 행복의 비밀은 몰입에 있다고 말합니다. 몰입은 시간과 공간, 자기 자신의 존재조차 잊을 정도로 어떤 행위에 깊게 빠져든 심리적 상태를 말합니다. 몰입한 상태에서는 행복도 불행도 느끼지 못하지만 몰입이 끝난 뒤 자신의 잠재력이 확장된 느낌을 받으며 행복감을 느끼게 된다고 합니다. 무언가에 시간 가는 줄 모르게 빠져든 사람이 그일이 다 끝난 뒤 "아, 정말 최고였어" 라거나 "나 정말 집중했었어" 라고 말할 때 황홀감을 느끼고, 이것이 최고의 행복이라는 말입니다. 

5. 몰입은 자기 확장감 외에 다른 방법으로도 행복감을 제공합니다. 몰입을 할 때는 뇌가 아무런 잡념 없이 평온한 상태로 존재합니다. 걱정, 두려움, 불안, 후회, 우울, 걱정과 같은 잡념 없이 오직 한가지에만 집중할 때 뇌는 평온을 느끼고 즐거워하게 됩니다. 읽기는 몰입을 통해 뇌의 평온함이라는 즐거움과 자기 확장감이라는 의미를 제공합니다. 읽기는 가장 쉽게 경험할 수 있는 건전한 몰입입니다. 

6. 버핏은 투자를 시작한 이우 지금까지 매일 500페이지 이상을 읽는다고 합니다. 일론 머스크는 하루 10시간씩 독서를 해서 지금까지 1만권을 읽었다고 합니다. 

7. 문해력과 인격
- 건전한 인격 형성을 위해서는 다양한 경험이 필요하다. 
- 읽기는 실제와 유사한 다양한 경험을 안전하게 하도록 돕는다. 
- 읽기를 통해 작품 속 인물, 즉 타인의 경험과 감정을 살펴봄으로써 공감 능력을 키울 수 있다. 
- 읽기로 인해 언어 능력이 커지면 그 자체로 관점이 확장되는 효과를 누릴 수 있다. 
- '심미적 읽기'를 경험하면 조화롭고 통합된 감성을 이루고 자신의 내부가 활성화 된다. 
- 읽기를 통해 타인에 공감하고 자아를 발견하면 문제 행동이 줄어든다.

8. 문해력과 행복
- 행복을 이루는 두가지 요소는 의미와 즐거움이다. 
- 읽기는 이 두가지를 함께 충족시킬 수 있는 훌륭한 수단이다. 
- 읽기는 해로운 행동을 할 시간을 차단한다. 
- 읽기는 스트레스를 줄이고 수면에 도움이 된다. 
- 읽기는 몰입을 통해 뇌의 평온함이라는 즐거움과 자기 확장감이라는 의미를 제공한다. 
- 일기는 진리, 사랑, 공동체, 인류애와 같은 더 큰 세계와 우리와의 연결을 일구어 낸다. 

9. 문해력과 성공
- 인간이 가질 수 있는 가장 고귀한 정신이 담긴 글은 사회적 힘의 원천이다. 
- 문해력은 글이라는 보물 상자를 열 수 있는 열쇠다. 
- 연구에 따르면 읽기와 성공 사이에는 높은 관련성이 존재한다. 

10. 줄거리를 요약하라 
- 이야기를 이해한다는 것은 인물, 사건, 배경을 이해한다는 뜻이다. 
- 그중 가장 중요한 것은 사건으로, 사건 파악은 문해력 발달의 척추와 같다. 
- 사건을 이해했는지는 줄거리를 요약할 수 있는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줄거리를 요약하기 위해서는 일어난 일을 모으고 그중 가장 중요한 일을 찾는 연습을 해야 한다. 

11. 인물을 이해하라 
- 모든 이야기는 인물이 겪는 사건이므로 인물을 이해하는 것은 이야기를 이해하는 데서 중요하다. 
- 인물을 잘 이해하는 것은 타인과 나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 주요 인물이 누구인지 파악해 본다. 
- 인물의 특징을 묘사해 본다. 
- 인물이 어떤 행동을 하도록 만든 동기를 찾아본다. 

12. 배경을 이해하라
- 이야기의 무대인 배경을 이해하면 이야기를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다. 
- 시간과 공간이 사람과 사건에 미치는 영향을 알면 더 적절한 판단과 행동을 할 수 있어, 실제 삶을 더 풍요룝게 만들어 준다.
- 이야기를 읽을 때 시간적 배경을 나타내는 표현에 주목해 본다. 
- 이야기 속의 공간적 배경을 알아보고, 중요한 공간을 찾고, 그 공간의 의미를 탐색한다. 

13. 어휘를 짐작하라
- 글이란 어휘와 어휘의 유기적 연결이기에 어휘를 모르면 글을 이해할 수 없다. 
- 어휘를 익힐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독서다.
- 어휘력을 높이는 가장 좋은 방법은 어휘를 추론하는 것이다. 
- 아이가 모르는 단어에 주목하도록 초점을 맞춘다. 
- 모르는 단어에 대한 정보를 모으고, 정보를 활용하여 추론한다. 
- 추론한 결과를 평가한다. 

14. 표현을 이해하라
- 글을 구성하는 것은 어휘, 그리고 어휘 간의 관계로 이루어진 표현이다. 
- 비유적 표현이 무엇인지 익히고 글에서 찾아본다. 
- 무엇을 무엇에 비유하고 있는지 이해하고, 그렇게 비유한 이유를 파악한다. 
- 다른 대상에 비유해 본다. 
- 감각적 표현이 무엇인지 익히고 글에서 찾아본다. 

15. 마음껏 상상하라
- 상상력은 경험하지 못한 무언가에 대해 생각하는 능력이다. 
- 상상력은 지식과 경험을 묶어 통찰력으로 바꿔 준다. 
- 뒤에 이어질 이야기를 상상해 본다. 
- 나라면 어떻게 할지 상상해 본다. 

16. 플롯을 파악하라
- 플롯은 줄거리와 유사하지만 이야기를 구조적으로 바라본다는 점에서 다르다. 
- 플롯을 정리할 때는 결말부터 시작해 절정, 전개, 발단 순으로 찾는다. 

17. 어휘를 비교 분석하라. 
- 어휘 추론법에 더해 어휘를 더욱 확장하고 깊게 이해하기 위하여 비교 분석하는 방법을 익혀야 한다. 
- 문해력을 높이려면 의미가 미묘하게 다른 유사한 단어들을 섬세하게 구분할 수 있어야 한다. 
- 동의어, 유의어, 반의어를 찾는 활동을 해 본다. 
- 유의어 간 차이와 특성을 비교한다. 
- 찾아낸 유의어들을 이야기 속에 바꿔 넣어보고 적절한지 판단해 본다. 

18. 내 삶에 적용하라 
- 책과 이야기를 읽는다고 무조건 삶에 도움이 되는것은 아니며, 삶에 적용하는 능력을 길러야 한다. 
- 이야기를 읽었을 때 떠오르는 것이 있는지 알아본다. 
- 작품 속 세계와 현실 세계를 비교해 본다. 
- 작품 속에서 얻은 깨달음을 '나라면 어떻게 할까?' 라는 질문과 함께 내 삶에 적용해 본다 .

19. 이야기를 분석하라. 
- 분석력이란 어떤 것을 작게 나누어 구체적으로 살펴보는 힘이다. 
- 이야기에서 한 사건의 원인과 결과를 파악해 본다. 
- 이야기에서 의견과 사실을 구분해 본다. 
- 의견의 합리성을 판별해 본다. 

20. 주제를 발견하라 
- 글의 주제를 모르면 글을 깊게 이해할 수 없다. 
- 주제를 잘 파악할 줄 알게 되면 중요한 것과 중요하지 않은 것을 구분할 수 있게 된다. 
- 인물들이 겪은 일을 정리해 본다.
- 사건의 공통점을 찾아본다. 
- 사건과 인물을 연결해 본다.
- 사건, 사건 속 인물의 선택, 이로 인한 결과 등에 주목하여 주제를 정리한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