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독서]부릿지(부자로 가는 다리)

독서

by 황도복숭아 2023. 1. 7. 13:10

본문

반응형

새해들어서 일주일에 책 두권씩 읽자는 목표로 실천해오고 있다.
오늘 선택한 책은 부릿지 이다. 부자로 가는 다리라는 뜻이다.

7살 아들이 도서관에서 골라준 책이다. ㅋ 작고 얇은 책을 골라달랬더니 이걸 골라주네. 열심히 읽고 돈관리를 잘 해라는 아드님의 뜻인가? 보다.
전체적인 구성은 돈절약 + 재테크 성공담 이렇게 구성되어 있다. 연봉이 얼마 되지는 않지만 많이 고민하고 열심히 돈 관리를 하여 순자산 10억을 만들어낸 성공스토리이다.
읽는 내내 월급으로 들어온 돈을 소중히 여기지 못한 내가 부끄러워 졌다. 나 스스로 나름 열심히 아끼고 산다고 생각하고 있었지만 더 철저하게 살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단순히 돈을 모으는 것에서 끝나는것이 아니라, 그 씨드를 이용하여 잘 투자를 해야 겠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다.
이번 부동산 하락장에 왜 미리 팔지 않았을까 하는 후회가 막심하지만 그래도 버텨볼까 한다. 또한 아무것도 안하는것 처럼 미련한것은 없으니 열심히 공부하고 투자의 마인드를 세팅해야겠다.

1. 다른 사람의 시선보다는 나의 가치관에 맞춰 당당하게 살아가는 태도가 필요하다. 목표 금액을 모을 때까지는 꽤 긴 시간이 걸린다. 악착같이 안 쓰고 모으기만 하는것이 아니다. 반드시 써야 할 곳과 안 써도 될곳을 엄격히 구분하는게 필요하다.

2. 목표를 이루기 위해 소비를 잠시 미루는 것은 비웃음을 살 일이 아니다. 칭찬받아야 할 일이다 주변의 삐딱한 말 따위에 흔들릴 필요가 없다. (ex>이거 아낀다고 얼마나 모은다고 그래? 이런 것도 못 하고 살 거면 돈은 왜 벌어? 등등)

3. 자신의 경제적 상황을 위한 점검리스트
현재 나의 재산 상태는 어떠한가?
매달 남는 돈, 즉 저축 가능한 금액은 얼마인가?
이대로 나이를 먹었을 때 생활이 가능한가?
부모님에게 물려받을 재산이 있는가?
나중에 부모님을 부양해야 하는 상황인가?

4. 가계부에서 게산이 좀 안맞는다고 큰일나는 일은 아니다. 내가 돈을 어디에 썼는지 돌아보고 고쳐나가기 위한 도구일 뿐이다. 세개의 가계부 작성(월단위 수입지출용, 고정지출 제외한 일상 생활비용, 재테크 성과와 레버리지 용 )

5. 번들 또는 대량구매의 단점, 원래 사려던 것을 할인 받아서 샀다면 정말 좋은 일이지만, 계획에 없었던 물건을 할인받아 사는 것은 낭비를 한 샘이다.

6. 미니멀 라이프는 소비 습관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 서장훈씨가 했던말 ”우리가 사는 집을 평당 2천만원 이라 가정했을떄, 말건을 쌓아두느라 사용하지 않는 공간이 2평이라면, 결국 4천만원을 버리는 셈이다.“ 집이 좁아 더 넓은 집으로 이사를 가야 핟나며 없는 돈 때문에 조급해 할 게 아니다. 정리를 잘 하는게 현실적인 방법이다.

7. 가장 큰 리스크는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이다. 투자를 위해 공부를 해야한다.
부동산 투자를 위한 기준을 세워야 한다. 오른 곳보다는 떨어지지 않을 곳을 중심으로 분석. 수도권 및 광역시, 지방의 대표도시 등 인규 규모가 일정 수준 이상인 지역부터 분석. 그 중 향후 몇년간 아파트 입주물량이 부족할 것이라 예상되는곳, 그리고 지난 몇 년간 지역경기가 침체되었거나 입주물량이 많아서 아파트 가격이 낮아져 있는 곳이 우선 분석대상.
인구 수요가 받춰 주어야 하므로 큰 도시 위주의 분석이 필요한것이다.

8. 대장 아파트는 그 지역을 판단하는 기준이 된다. 인근 아파트의 매매가 및 전세가 추이, 전세가율, 거주자들의 소득수준, 생활 인프라 등을 분석할때 대장 아파트 기준으로 삼으면 투자할 만한 아파트 단지 리스트를 만드는데 도움이 된다.

9.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한 투자 타이밍 정하기, 해당 지역의 아파트 매매거래량 추이, 미분양물량 감소 추이, KB주간주택시장동향자료(kb시세 시계열표), 한국부동산원 주간아파트동향자료(한국부동산원시계열표) 등을 참고한다.
꾸준히 추세를 확인한다면 아파트 매매거래량이 눈에 띄게 많아지거나 미분양물량이 감소하거나, 상승률이 확대되는 모습이 눈에 들어올 것이다.

10. 조급하면 안된다. 부동산 사장이 지금 결정하지 않으면 안된다고 해도 넘어가면 안된다. 지금 이 물건이 아니더라도 투자할 지역은 넓고 아파트는 많다는 생각으로 충분히 조사한 후 결정내려야 한다. 중요한것은 지속적으로 부동산에 연락하여 매수 의향을 내비춰야 한다. 그래야 급매물 나왔을때 연락을 준다.

11. 입주물량에 장사없다. 공급이 많아지면 전세가부터 하락 하고, 하락이 지속되면 매매가도 하락한다.

12. 호재에 집착하지 말자. (GTX연결되어 투자해야 한다. 등) 호재라고 언급되는 것들이 실제로 진행되려면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대형호재는 막대한 비용이 들어가므로 해당 지역주민들의 대립이 심화될 가능성이 높고, 자연스럽게 시간이 오래 걸린다.

13. 주식투자 원칙 쌀 때 매수한다. 120일 이동평균선을 보고 판단. 이평선 아래로 떨어지면 손절각. 코스피 지수를 보면서 전체적인 추세를 봐야 한다. 전체적으로 시장이 하락장이라면 혼자서 올라가는 종목은 없다. 차트에서 이평선의 5일선과, 20일선, 60일 선을 주로 살핀다. 전체적인 상승을 보일떄 매수해도 늦지 않다.

14. 우량주는 일상속에 있다. 자신이 좋아하는 브랜드, 사람들이 열광하는 브랜드를 집중하라.(애플, 스벅 등 개인이 좋아하는 브랜드는 남들도 좋아한다)

15. 리스크 관리. 항상 투자금 대비 일정 비율로 예수금을 마련해 두어야 한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